소용접강도/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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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2용접과 TIG용접의 용접강도 및 입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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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자동차튜닝을하며 용접을 하는사람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자동차엔 CO2를 많이쓰는것같은데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아는분들이 TIG보다 CO2가 열이 덜 발생하며 용접이 되기때문에

CO2를 자동차 차체에 많이쓴다는.. 그런예기를하십니다.

TIG용접의 장점중 하나가 입열의 조정이 용이하다.. 라고 배웠었는데

CO2가 입열조정에 관해서 더 우위에 있는것입니까?

자동차에 CO2가 많이쓰이는 주된 이유를 알고싶습니다.

입열에 관해 TIG과 CO2의 차이점도 알고싶습니다.

마지막으로.. TIG용접과 CO2용접간의 접합부 강도차이도 알고싶습니다.

그냥..간단하게 일반적으로 어느쪽이 어떤점에서 강하다.. 라는 식의

답변이면 충분합니다.

조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조상명님의 댓글

조상명
참말로 답하기 어려운 질문이군요.
차체조립에 CO2용접을 많이 쓰는 이유는 단 한가지입니다. 즉 용접비용이 싸다고 하는 것입니다. 즉 실드가스가 탄산가스이기 때문에 싸고, 또 용접을 매우 빨리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인건비가 작게 됩니다.
그리고, 입열에 대해서는 상당히 이론이 어렵고 복잡합니다. 다만, TIG는 아크길이와 텅스텐 전극의 형상과 실스가스(아르곤100%, 수소혼합 또는 헬륨혼합)에 따라서 입열현상이 현저히 변하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말이 많습니다.
CO2용접을 아크길이를 지나치게 짧게 하거나 길게 하면 용접자체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적당한 아크길이로 용접하면 입열상태는 비교적 간단한 입열식(입열량=전류x전압/용접속도)으로 계산이 가능하고 또 잘 맞습니다. 그러나 용접속도에 따라서 용접변형이 발생하는 정도는 현저히 변하기 때문에 역시 복잡한 이론의 적용이 필요합니다.
최근에 저희들은 용융효율이라는 개념을 써서 아크입열량과 변형량을 상관지우고 있고 용접변형이 작게 되도록 용접하는 기법들을 하나씩 개발하고 있습니다.
역시 중요한 것은 얼마나 싸게, 빨리, 깨끗하게, 좁은 공간에서, 용접변형이 작게 되도록 용접해내는가 하는 문제로 귀착되겠지요. 이러한 기술개발을 위하여 전세계의 용접 연구실은 새벽이 되어도 불이 꺼지지 않겠지요.
부경대학교 신소재공학부
교수 조 상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