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용접강도/설계

소용접강도/설계

  • Read Level:1
  • Write Level:2
  • Upload Size:1Mb

steel-copper,steel-steel 간의 용접방법 관련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현재 steel pipe-copper pipe 간에 은 용재를 copper pipe -copper pipe 간에 구리 용재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pipe 재질을 바꿔서 steel pipe-steel pipe , copper pipe-steel pipe 간에 인청동 용재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현재 자동차 Power sleeve???(정확한 용어는 까먹어서...)에 copper-steel 간에 인청동
용재를 사용한다고 하더라구요...

용접은 손수 해봤는데 가능 하구요, 대신 시간이 좀더 걸리는듯(3-4초 차이).
용접 시간도 중요하기에 3-4초 차이도 무시하지 못함...

Neck Point
1.copper-steel 간의 용접에 인청동 사용시 온도 조절로 용접 시간 줄 일수 있는지..
2.copper-steel 간의 용접강도는 인청동으로 용접시 신뢰성이 있는지..
3.steel pipe에 구리 도금을 했을때 이온화 부식(갈바닉) 문제가 안될지..
  (냉장고내 압축기 유로 Pipe)

너무 두서 없이 주저리 적은것 같군요..
아시는분의 전문적인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댓글목록

조상명님의 댓글

조상명
철강과 구리를 용접하려고 하시는군요. 쉬운 문제는 아니지만 가능하고 최근에 저희들은 구리봉의 단면이 가로세로 1인치정도 되고 길이도 1m정도는 되는 모재와 스테인리스강판(STS304)을 성공적으로 아주 고속으로 필릿용접하여 충분한 강도도 얻었습니다.
인장시험해보니까 역시 구리쪽의 각장이 전체 강도를 지배할 정도로 독특한 인장특성을 보였지요. 이것은 용접강도 설계개념을 다소 변형(응용)시켜서 적용해야만 강도설계가 가능한 재미있는 경우였지요.
즉 용접강도를 확실하게 얻기가 쉽지만은 않다는 의미이고 구리쪽의 접합강도가 전체 이음부의 강도를 지배함을 의미합니다.
그럼... Good Luck!!!
부경대학교 신소재공학부
교수 조 상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