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품/가스

소모품/가스

  • Read Level:1
  • Write Level:2
  • Upload Size:1Mb

690MPa급 용접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보호가스에 따라 인성이 좌우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높은 강도와 인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려고 보니 Metal 계열 원소를 자꾸 FCW에 넣게 되고, 그러다 보니 용접성은 나빠지고, 그래서 그 용접성을 보완하기 위해 혼합 가스용으로 개발하게 되고, 뭐 그런거라 봐야지요.

오히려 보호가스 보다는 제품 계열이 T1(rutile계)냐 T5(Basic)계냐를 보셔야 합니다. T1계열(전자세용)은 용접성은 좋아 CO2용으로 많이 개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충격 인성은 낮은 편입니다. (-18C정도). T5 계열(Flat & Horizental용) 은 충격 인성은 좋으나(-51C) 용접성이 나빠 이를 보완하기 위해 혼합 가스용으로 많이 개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기술 수준에 따라 T5라도 CO2용으로 개발되면서 우수한 충격 인성을 가지는 제품이 있습니다.

최근에 새로운 내용이 있다면 미국 Hobart에서는 690MPa급의 T1계열이면서 충격인성은 -60C를 보증하는 FCW가 세계 최초로 개발, 출시되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획기적인 내용이죠. 

그런데, 어떤 종류의 용접봉이든, 690Mpa급 강의 시공 절차에는 여전히 주의해야 할 상황이 많이 있습니다. 여기서 간단히 언급하자면 용접후 800~500F 온도 구간에서의 냉각 속도가 특히 중요합니다. 이는 입열량, 예열/층간 온도와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용접 시방과 관련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690Mpa강은 E110T-X 으로 용접하면 되나 이 부분을 신경쓰지 않으시면 YS를 690Mpa이하로 얻을 수 있습니다. 120ksiI급은 120ksi급 용접봉으로 용접하면 되나, 이 또한 위에서 언급한 냉각 속도에 따라 120ksi급이 110에서 140ksi급까지 아주 다양한 수치가 나올 수 있습니다.

두번째 언급하신 강은 아마 Heat Hardening된 QT강인 것 같습니다. Armor Steel일 것 같으네요. 이런 소재는 모재 강도와 Matched Strength 용접봉을 찾으시면 안됩니다. 가장 비슷한 것을 찾으셨다 하더라도 PQT시 Bend Test에서 거의 불량이 나올 것입니다. 이런 Armor Steel은 주로 307또는 308Mol 스텐레스 용접봉으로 용접을 하거나 일반적인 고장력강으로 용접을 합니다. 만약 ASME 규정에 따라 PQ를 하신다면 스텐레스 용접봉을 추천하겠습니다.





이 유 철 올림
Hankook Mckay Weld Co.,
www.hkmckay.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